본문 바로가기
지식 정보

코스피 어디까지 떨어질까?

by 오아이하루 2024. 11. 27.
반응형

3분기 자산운용사들의 순이익이 전년 대비 3.6% 감소했으며, 증권투자 손실로 인해 절반 이상이 적자를 기록했다. 금융감독원의 집계에 따르면 전체 483개 자산운용사 중 261개사가 적자를 보이며, 적자 비율이 전 분기보다 10.3%포인트 증가했다.

 

📓경제 용어

 

- 자산운용사: 고객의 자산을 관리하고 투자하는 회사. 주식, 채권, 부동산 등 다양한 자산에 투자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하고 이를 고객에게 배분하는 역할

 

- 증권투자: 주식, 채권 등 증권에 투자하여 수익을 얻는 행위. 기업이 발행하는 주식과 정부 또는 기업이 발행하는 채권에 투자하는 것을 포함

 

- 순이익: 기업의 총수익에서 모든 비용(운영비, 세금 등)을 뺀 후 남은 금액. 기업의 수익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

 

 

💡쉽게 이해하기

 

자산운용사는 고객의 돈을 모아서 다양한 투자 자산에 투자하는 회사입니다. 예를 들어, 여러분이 자산운용사에 돈을 맡기면, 그 회사는 주식이나 채권 같은 곳에 대신 투자해줍니다. 이렇게 함으로써 각 개인이 직접 투자하는 것보다 더 전문적으로 자산을 운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증권투자는 주식이나 채권을 사는 것을 말해요. 주식을 사면 그 회사의 일부분을 소유하게 되고, 회사가 이익을 내면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채권을 사면 일정 기간 후 이자와 함께 원금을 돌려받게 되죠. 하지만 주식 가격이 떨어지거나 기업이 채무불이행을 할 경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 

순이익은 쉽게 말해, 돈을 벌고 나서 모든 비용을 계산한 후 남은 실제 수익입니다. 커피숍을 운영한다고 상상해보세요. 하루에 100,000원을 벌었고, 재료비와 임대료, 인건비 등으로 80,000원을 썼다면 순이익은 20,000원이 되는 겁니다. 이 순이익이 높을수록 그 사업이 잘 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.

 

📈경제 전망

 

최근 자산운용사들의 수익 감소는 증권투자 손실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되는데, 이는 향후 금융 시장의 변동성에 따라 수익성이 더 악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.

 

많은 경제학자들은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안정성이 자산운용사의 수익성에 큰 도전을 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.

 

특히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이 더해지면서, 주식 및 채권 시장의 변동성이 증가할 것으로 보이고, 이는 자산운용사의 증권투자와 관련된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
 

따라서 시장의 변동성에 대비한 리스크 관리가 자산운용사의 향후 성과에 중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.

 

적극적인 리스크 관리 전략과 더불어, 다양한 자산군으로의 분산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.

 

반응형

댓글